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집수리 #1 곰팡이, 누수 업체 선정 팁
    끄적끄적 2020. 4. 13. 22:31

    곰팡이, 베란다 누수 업체 견적부터 선정 노하우 

    살다 보면 집에 하나씩 수리할 부분이 생겨나기 마련인데요.

    저희 집은 신혼 때부터 지금까지 4년째 살고 있습니다. 신혼 때부터 조금씩 하자가 발생하여 와이프와 셀프로도 했었는데, 살다 보니 그러려니 하고 살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이제 곧 아이가 태어나기 때문에 집수리를 하거나, 하자가 없는 집으로 이사를 가야겠다고 결심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이사 가기로 결정하고 몇 달 직방 같은 앱으로 집을 알아보았지만, 집을 구하는 건 여전히 쉽지 않더라고요.

    현재 살고 있는 집도 어렵게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잘 구한 편이었고, 임신한 아내와 함께 이사를 하는 것도 무리라고 판단을 하여 집수리를 해서 아이가 어느 정도 클 때까지 계약 연장을 하는 쪽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수리해야 될 부분은 베란다 천장 누수로 인해 천장 페인트가 벗겨져 떨어지고 날리고 있었고, 거실은 베란다 확장으로 곰팡이가 생겨 장판이 검게 변하고 번지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자잘하게 화장실 앞 장판, 안방 걸레받이 하단 부분에도 있었어요.

    어쨌든 곰팡이로 인해 거실을 제대로 쓸 수도 없었고, 베란다는 항상 흰색 가루가 쏟아져서 제대로 활용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죠.

    일단, 수리 부분을 꼼꼼히 사진을 찍어 업체에 견적을 받아 보았습니다.

    업체는 처음에는 네이버에서 업체를 골랐지만, 생각만큼 마음에 드는 상담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그 과정을 통해 전혀 몰랐던 상황에서 어디를 먼저 수리해야 하고 어떻게 스케줄을 짜야할지 머릿속에 정리하고 수리업체도 분야별로 나눠 볼 수 있었습니다.

    알아볼수록 업체마다 수리하는 방식과 설명도 각기 다르고, 비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필히 10군데 이상 견적을 내보고 평균 가격대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주변 지인들도 집수리 업체 잘못 만나서 수리했는데도 계속 하자 보수하고 이중 삼중으로 돈이 들어가는 경우도 많다고 조언을 많이 해주었기 때문에 저도 알아볼수록 고민이 많아지고 다시 이사로 바꿀까도 생각을 할 정도였어요. 

    그래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 집수리 예정이시라면 도움을 드리고자, 제가 경험한 업체 선정 기준과 노하우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조심해야 할 포인트

    특수장비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고 광고하면서 다른 곳과 차별화를 우선 얘기한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외 유명 장비, 약품이 나쁜 건 아니지만 그로 인해 비용이 비싸지고 혹은 그런 장비나 약품만을 믿고 시공이나 기술적인 부분들이 뒷전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과연, 그만큼 좋은 거라면 왜 다른 업체들은 사용을 안 하고 그런 차별화가 안 된 곳에서 수리를 해도 문제가 없는 경우는 없는 걸까 라고 생각해보면 결국은 마케팅이구나라고 결론을 내렸어요. 

    수리 후 문제 발생 시 A/S가 가능 부분도 꼭 집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어떤 업체들은 상담 시에는 좋은 얘기만 하다가 막상 수리 때에 말을 바꾸거나 조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거나 나 몰라라 하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상담 시 집의 상태가 너무 심각하다거나, 문제가 많아 보인다고 겁을 주는 경우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영업의 한 방식이겠지만, 집 상태가 매우 심각하니 당장 수리 날짜를 잡아야겠다는 식으로 급하게 결정하거나 겁을 주는 업체도 있었습니다. 말은 청산유수였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과연 그렇게 심할까 싶었습니다. 온라인에 조금만 검색해보면 저희 집보다 심각한 경우도 엄청 많았으니까요.

    2. 업체 결정 포인트

    온라인의 제품을 구매할 때 리뷰 다들 보시죠? 저는 리뷰가 많은 제품 중에서 제품을 선정하고 리뷰 점수를 1점 준 사람들의 내용을 읽어봅니다. 좋은 내용보다 나쁜 내용을 읽다 보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 나도 어떤 문제를 겪을 수 있는지 미리 대비하고 구매에 있어서 오히려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집수리 업체 선정에서도 리뷰를 남기고 관리를 하는 곳들에서 견적과 상담을 받았습니다.

    숨고라는 앱인데요. 주로 과외나 무언가를 배울 때도 쓸 수 있지만, 인테리어 쪽 고수분들도 많기 때문에 저는 숨고에서 오랫동안 활동하고 꾸준히 지금까지 리뷰가 올라오는 업체를 선정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집수리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수리 부분 결정과 업체 선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꼼꼼히 따져보시고 수리하는데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 구독하기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